신생아 시기에 모유 먹이는 방법과 분유 먹이는 방법
오늘은 신생아 시기에 많이 힘들어하는 모유 수유하는 방법과 분유 수유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정확히 알고 시작해야 아기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앞으로 계획적으로 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수유하는 법을 익혀서 본인에 맞게 도전해 봅시다
소아과 가기
가능하면 생후 1주일 이내에 소아과에 가서 정기 점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시기에는 수유에 대한 문제를 상의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수유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몸무게는 제대로 늘어나는지, 모유 수유 시 애로 사항은 없는지 등을 상의하십시오.
생후 4주 이내에 BCG접종을 하게 됩니다. BCG접종은 흉이 조금 적게 생긴다는 경피용과 보통의 BCG가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보통의 BCG만 접종합니다. 흉이 적게 생기기를 꼭 바란다면 경피용 BCG접종에 대해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경피용 BCG접종은 보건소에는 없고 소아과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BCG접종 시 태어난 병원이 멀리 있다면 구태여 그곳까지 갈 필요는 없고 가까운 동네 소아과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에서도 접종이 가능하지만 접종하는 것은 단순히 접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시기에 육아 상담과 아기의 정기 점검을 겸하기 때문에 소아과에 가서 소아과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접종 시에 소아과 의사에게 아기의 육아에 대해서 문의하고 소아과 의사의 한마디가 아기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예방접종 카드는 평생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접종카드는 가능하면 소아과 학회에서 만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기록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외국으로 유학 갈 때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접종 뒤에는 반드시 접종기록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올 날자도 확인해 두시고 미리 동그라미 쳐두고 접종 이름을 적어두세요
신생아 시기
아기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닙니다. 그리고 세상에 똑같은 아기는 없습니다. 신생아 시기는 엄마의 뱃속에서 보호되던 아기가 세상과 처음으로 만나는 시기입니다. 아직도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기 힘든 시기이기에 엄마 아빠의 적절한 보살핌이 그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한 때입니다. 아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신토불이 바람이 불면서 이상한 육아법들이 부모를 현혹합니다. 그중에서도 최악이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아 보여도 모유 수유를 하기 힘들어질 뿐 아니라 두뇌발달에도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내 아기를 더 잘 키우겠다는 욕심은 버리십시오. 남들처럼만 제대로 키울 수 있어도 크게 성공하는 것입니다.
신생아의 모유 먹이기
모유가 아기에게 제일 좋은 음식입니다. 두 돌까지 먹이는 게 기본입니다. 모유 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출생 직후 30~1시간 이내에 모유를 물려야 합니다.
첫 2~3일간은 모유가 잘 나오지 않지만 대부분의 아기들은 이렇게 적게 먹고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물려야 나중에 모유 수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안 나온다고 굶기거나 함부로 분유를 주지 마십시오. 하지만 탈진이 되는 경우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하여서 분유를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모유를 하루에 적어도 8~12회를 물려야 합니다. 신생아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먹는 것이 아니고 몰아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배고파할 때 먹이고, 먹고 싶어 하는 만큼 충분히 먹이십시오.
한번 수유 시에 양쪽 젖을 사용하십시오. 한번 수유 시에 적어도 10~15분을 물리고 한쪽을 비운 후 다른 쪽도 물리십시오. 젖은 깊숙이 물려야 하며 젖이 아픈 경우 젖을 잘못 물린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수유 자세를 교정받아야 합니다.
밤중에도 수유를 해야 모유가 잘 나오게 됩니다. 신생아 때는 밤에 4시간 이상 먹지 않고 자면 깨워서라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젖을 먹고 남은 경우 남은 젖을 짜서는 안 됩니다. 모유 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후조리원에 있더라도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젖이 모자랄 경우 모유를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모유를 꼭 먹이고 싶으십니까? 그럼 모유가 부족할 때 분유를 모유병에 담아서 먹이는 것은 가장 최후의 수단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첫 6개월은 모유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물도 주스도 더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생후 4일쯤 되면 모유가 잘 나와야 합니다. 분유를 먹이거나 아기가 잘 빨지 않거나 엄마가 잘 먹이지 않는 경우는 자주 먹이려고 노력하고, 그래도 안 되는 경우 젖 분비를 자극하기 위해 젖 짜는 기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쪽 젖을 동시에 짜 주는 병원급 전동 유축기를 사용해서 젖을 다 먹인 후 빈 젖을 한 번에 10~15분 정도 짜 줍니다. 젖이 나오지 않는다고 그만두면 안 됩니다. 모유 수유 중에 엄마가 한약을 먹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신생아의 분유 수유
분유는 모유에 비해서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6~8회 정도 먹게 됩니다. 배고파하면 먹이고 아기가 먹고 싶어 하는 만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하게 먹던 아기가 하루에 2번 정도 완전히 다 먹으면 한 번에 먹는 양을 20~30cc 정도 더 즐겨 줄 수 있습니다. 분유를 탈 때는 반드시 손을 씻으십시오. 분유는 70도 이상의 뜨거운 맹물에 타시고 체온 정도로 식혀서 먹이십시오. 우유병은 잘 소독하여 사용하십시오. 분유에 영양제나 소의 초유를 섞어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분유 대신 곡식을 갈아서 먹이거나 콩분유나 두유나 산양유 같은 것을 모유나 분유대신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분유를 함부로 바꾸지 마십시오. 훨씬 더 좋은 분유가 있을까요? 먹다가 남긴 분유는 먹이지 마십시오. 이유식 시작하기 전까지는 분유 먹는 아기도 물을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날이 몹시 더워 땀을 많이 흘린 경우는 물을 조금씩 먹일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