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월 아기 발달 체크
이 시기부터는 아기들이 2개의 단어들을 붙여서 말할 수 있습니다. 지능이 발달함에 따라 많은 단어들을 기억하게 되고 신체 활동도 왕성하게 됩니다. 소파나 의자 같은데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으며 자기 의사표현이 확실해져서 엄마 아빠들이 고생을 할 때도 생깁니다.
소아과 가기
18개월에는 DPT 추가접종을 합니다. 소아마비는 6~18개월 사이에 3차를 맞습니다. 하지만 만 4~6세에 접종 시에는 DPT와 소아마비 접종을 같이 해야 합니다. 접종 기록을 평생 보관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
18개월 아기 발달상황
혼자서도 잘 걷습니다. 한 손을 잡고 층계를 걸어 올라갈 수도 있고, 불안하지만 계단을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조금씩 뛸 수 있고, 서랍을 열 수도 있습니다. 3개의 정육면체를 쌓을 수 있고, 종이 위에 크레용으로 마구 긋기도 합니다. 자기 이름을 말할 수 있고,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흉내를 냅니다. 밖에서 놀거나 혼자서 어떤 것을 해보기를 좋아합니다. 흘리긴 하지만 혼자 먹을 수 있고, 오줌을 싸면 엄마에게 알려줍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다니면 좋아합니다.
잘못된 정보로 키우는 엄마들
아직도 분유와 우유병이 주 무기다. 분유나 생우유의 양이 점점 늘어나기만 한다. 우유병을 끊으려고 노력해 보지만 다른 것을 안 먹고 버티는 아이에게 이길 재간이 없다. 분유는 끊더라도 시판이유식은 좀 더 먹이고 싶어 한다. 다른 아이들은 다 대소변을 가리는 것 같아 몇 번 변기에 앉혀 보기도 하고 쉬를 가려 보기도 하지만 맘대로 안된다. 엄마 닮았으면 똑똑할 텐데 아빠 닮아서 그것도 못한다고 한 대 쥐어박기도 한다. 공갈 젖꼭지를 빨아도 고민, 손가락을 빨아도 고민이다. 생떼가 늘어어 이제는 엄마가 아이의 눈치를 볼 형편이다.
이런 엄마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자
아직도 우유병을 빨리고 있습니까? 이젠 끊어야 할 나이입니다. 우유병을 오래 빠는 아이들은 대체로 고집이 세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설마 밤중에 먹이지는 않겠지요. 밤에 깨지 않고 깊은 잠을 오래 자야 아이 두뇌발달에도 좋습니다. 우유병을 오래 빤다고 사랑을 더 주는 게 아닙니다. 엄마에 대한 사랑이 아니고 고무젖꼭지에 대한 사랑이 깊어봤자 좋을 게 없습니다. 우유는 생우유로 하루 2컵 정도가 적당합니다. 콩으로 만든 음료를 우유 대신 먹이는 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선식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소변 가리기도 급할 게 없으며 이제 슬슬 시작할 생각을 하면 됩니다. 24개월쯤 시작해도 그리 많이 늦는 건 아닙니다.
18개월 아기 육아 상식
모유는 두 돌까지 먹이는 게 기본입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절제를 가르치지 않고 모유를 오래 빨리면 아이 버릇이 없어집니다. 우유병을 빤다면 이제는 꼭 끊어야 합니다. 이때는 컵으로 우유를 잘 먹이는 연습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밥, 고기, 야채, 우유, 과일을 골고루 먹이십시오. 특히 고기를 적게 먹는 아기가 너무나 많습니다. 철분이 많은 고기는 아기의 두뇌발달에 필수적입니다. 하루에 세끼 식사를 하고, 두 번의 간식을 먹이고, 우유는 하루 500cc 정도를 먹입니다. 달고 짜고 너무 기름진 것은 가능하면 피하십시오. 이제 아이에게 먹여 줄 생각은 하지 마십시오. 스스로 먹게 도와만 주십시오. 먹여서 키운 아이는 두 돌이 되어서 스스로 먹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혼자서 숟가락을 이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대소변 기리기를 시작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여유를 가지고 느긋하게 아이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몇 달 더 기다려도 상관없습니다. 식사는 한 곳에 앉아서 먹어야 합니다. 일단 자리를 뜨면 식사가 끝이란 사실을 인식시키십시오. 두유, 미숫가루, 생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길거리에서 음식을 먹이지 마십시오. TV는 두 살까지는 보이지 마십시오. 아기에게 TV 켜지 말라는 말이 먹혀들어가지 않는다면 버릇을 잘못 들인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안전사고에 주의하십시오. 집안에서 안전한 곳과 안전하지 않는 곳을 잘 구분해서 아이를 보살펴야 합니다. 밀고 끄는 장난감을 주십시오. 그리고 그림책을 보여주고 책을 읽어주십시오. 아이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은 평생의 자산이 됩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아직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왜 부모가 못하게 하는지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놀이처럼 변형해서 가르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할 수 없는 것만 강조하지 말고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제약을 두지 말고 잘할 수 있는 한 가지부터 시작하십시오.
24개월 아기 발달 체크
소아과 가기
24개월에는 특별한 접종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기 검진을 위해서 소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4개월 아기 발달상황
24개월이 되면 육체적인 발달이 어느 정도 본 궤도에 올라갑니다. 이상이 있는 아이들은 이 시기를 전후로 해서 문제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제는 언어나 행동발달 같은 지능의 발달이 중요합니다. 두 돌 된 아이는 넘어지지 않고 잘 뜁니다. 한쪽 발로 설 수 있고 한쪽 발로 큰 공을 찰 수 있습니다. 혼자서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를 수 있습니다. 두 돌 된 아이는 6개의 입방체를 쌓을 수 있습니다. 수평선을 그리고 원을 그리는 흉내를 냅니다. 두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합니다. 간단한 심부름도 합니다. 숟가락질도 잘합니다. 옷 벗는 데 협조합니다.
흔히 미운 세 살이란 말을 합니다. 두 살 즉 우리 나이로 세 살이 되면 아이는 무엇이든지 자기 고집대로 하려고 합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절제를 가르치되,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고 자신의 일은 자신이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엄마가 싸우는 일이 간혹 발생하는데, 엄마의 기분에 따라서 아이에게 체벌을 가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두 돌 이전에는 아이가 매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에 때려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 맞은 기억은 아이의 잠재의식 속에 깊은 상처를 만들어서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도 아이가 살아가는 동안 언제라도 힘든 상황에 빠졌을 때 아이를 극한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두 돌이 지났더라도 아이를 때리는 것은 별로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닙니다. 가장 권장되는 교육적인 방법은 타임 아웃으로 이것은 1~2분간 부모가 어떤 관심도 보이지 않으면서 방 한쪽 구석에 아이를 가만히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교정하는 데는 칭찬을 하는 것이 야단을 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아직도 우유병을 빨고 분유를 먹는 아이들이 좀 있습니다. 동생이 생기기 전에 빨리 끊는 것이 좋습니다. 동생이 생기면 끊기가 더 어렵습니다. 잘 먹고 몸무게가 잘 늘고 있다면 이제는 지방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생우유를 저지방 우유로 바꾸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몸무게가 약간 적은데 저지방우유를 먹고 싶으면 우유를 먹이면서 올리브나 견과류 등을 먹여서 지방은 충분하게 섭취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몸무게가 많이 부족하다면 음식 양을 충분하게 먹이면서 우유도 당분간 보통 우유를 먹여야 합니다. 어린이용 우유를 먹여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제는 TV를 봐도 좋지만, 하루 1시간 정도만 보게 합니다. 아이 혼자서 마음대로 TV를 켜고 보게 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만일 TV를 오래 보는 아이에게 그만 보라고 했을 때,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면 이미 절제를 가르치는 데 실패하고 있는 것입니다.
24개월 아기 육아 상식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주고 절제는 확실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권위를 잃지 마시고 아이와 싸우지 마십시오. 칭찬해 줍시다. 격려해 줍시다. 야단맞는 아이는 움츠려 들고 칭찬받는 아이는 자신 있게 앞으로 나갑니다. 두 돌까지는 어떤 경우에도 아이를 때리지 마십시오. 아이들은 왜 맞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겁은 내도 자신의 행동을 고치지는 못합니다. 그 폭력은 대를 물려서 내려갑니다. 두 돌이 지나서도 가능하면 때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임이 빨라진 만큼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찻길을 다닐 때는 손을 잡고 다니십시오.